메인화면 콘텐츠 영역

  • 전체과목 안내

[2019. 2-1] 청소년복지론
이정미 3학점
150,000 200명
2019/06/13 ~ 2019/09/25 [15주]
학사 - 사회복지학 전공
전문학사 - 사회복지 전공
과목개요 현대사회는 인공지능시대와 제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이하여 우리 청소년들에게 새로운 교육내용과 교육방법이 절실하게 요구되고 있고 특히 청소년 개인의 특성에 맞는 창의적인 능력발굴은 이제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사회 적 과제가 되었다. 청소년은 생애 가운데 가장 급속한 변화와 적응을 요구받은 시기로서 청소년과 그 환경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지식, 문제에 대한 접근방법을 통해 청소년들이 긍정적으로 기능하도록 돕는 것이다. 청소년복지론은 사회복지 실천분야의 한 영역으로써 청소년문제와 복지 그리고 문화에 대한 제반 이론과 실천 영역을 이해하고 학습하여 청소년 복지의 전문적인 발전방향을 모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청소년의 개념과 특성, 발달을 이해하고, 청소년복지의 개념과 의의를 파악하고, 청소년에 관련된 법들과 정책, 행정들을 살펴보는 것이다. 또한 청소년복지의 실천영역에서 발생하는 정서적 행동문제들을 가정, 학교, 지역 사회, 문화 등의 차원에서 분석하고, 이에 대한 개입 방안을 고찰하고,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논한다. 특히 청소년이 보호의 대상에서 권리의 주체와 참여의 주역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추세 속에서 청소년에 대한 이해 와 청소년 복지의 과제와 전망을 조망한다. 이를 바탕으로 현재 청소년들이 직면하고 있는 사회문제, 사회복지 정책 및 서비스, 문화 등을 이해하고 청소년복지 전문가로 필요한 가치 및 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
학습목표 1. 청소년의 개념과 특성, 발달을 이해하고, 청소년복지의 개념과 의의를 파악하여, 청소년에 관련된 법들과
정책, 행정내용에 대해 습득할 수 있다.
2. 청소년문제와 문화에 대한 제반 이론과 실천영역을 이해하고 학습하여 청소년 문제에 대한 다양한 사례를 분석함으로 간접경험의 기회를 갖게 하여 적용가능성을 검토 할 수 있다.
3. 청소년복지의 실천영역에서 발생하는 정서적 행동문제들을 가정, 학교, 지역사회, 문화 등의 차원에서 분석 하고, 이에 대한 개입 방안을 고찰하고, 사회복지사로서의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4. 청소년이 보호의 대상에서 권리의 주체와 참여의 주역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추세 속에서 청소년에 대한
이해와 청소년복지의 과제와 전망에 대해 토의할 수 있다.
5. 청소년들이 직면하고 있는 사회문제, 사회복지정책 및 서비스, 문화 등을 이해하고 청소년복지 전문가로 필요한 가치 및 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
강의방법 온라인 강의, 토론, 과제, 질문답변, 형성평가, 학습자료실, 퀴즈, 생각나누기
교재/참고문헌 1. 주교재
? 청소년복지론. 김향은, 류경희, 주석진. 정민사(2016)

2. 부교재
? 청소년복지론. 김영화외. 정민사(2017)
? 청소년복지론. 홍봉선외. 공동체(2018)
? 청소년복지론. 조성연외. 창지사(2016)
평가기준 출석(20점) ,중간(25점) ,기말(25점) ,과제(15점) ,토론(7점) ,토론댓글(1점) ,퀴즈(5점) ,참여게시판(2점) ,PBL(0점)
주/차 제목 총강의시간
1-1 청소년 복지의 기초 00:45:35
1-2 청소년의 환경체계 00:43:31
2-1 청소년의 신체적 특성 00:46:17
2-2 신체변화와 심리 역동 00:34:20
3-1 청소년의 인지적 특성 00:36:27
3-2 사회적 인지 00:41:47
4-1 청소년 발달 이론 00:47:17
4-2 청소년 발달 과업 00:35:09
5-1 청소년의 성문제 00:44:50
5-2 청소년 성폭력 00:35:02
6-1 학교 폭력 00:43:41
6-2 학교폭력의 대책 00:41:43
7-1 청소년 자살 00:39:31
7-2 청소년 자살 예방 및 대책 00:42:51
8-1 중간고사 00:00:00
8-2 중간고사 00:00:00
9-1 청소년 인터넷 중독 00:43:19
9-2 청소년 인터넷 중독의 대처방안 00:42:04
10-1 청소년과 입시교육 00:40:24
10-2 청소년 교육 기본권을 위하여 00:44:40
11-1 정책적 접근 방법 00:44:58
11-2 청소년 관련법의 개념과 필요성 00:40:11
12-1 실천적 접근 방법 00:44:40
12-2 청소년복지 실천의 주요방법 00:41:39
13-1 청소년을 위한 전문 인력 00:42:58
13-2 청소년 수련 00:40:58
14-1 청소년복지의 과제와 전망 00:42:15
14-2 한국의 청소년들의 행복지수 높이기 00:39:14
15-1 기말고사 00:00:00
15-2 기말고사 00:0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