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화면 콘텐츠 영역

  • 전체과목 안내

[2019. 2-1] 장애인복지론
최경희 3학점
150,000 200명
2019/06/13 ~ 2019/09/25 [15주]
학사 - 사회복지학 전공
전문학사 - 사회복지 전공
과목개요 장애인복지론은 장애인복지의 제반 요소들에 대한 포괄적 이해를 통해 전문인으로서의 역량 및 능력 제고에 기본 초점을 둔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장애의 개념과 이념, 장애유형별 특성, 장애인복지의 역사와 변천, 장애인복지와 관련된 정책, 서비스, 행정 등에 대해 학습하고, 개인적· 집단적· 지역사회적· 국가적 차원에서의 장애인복지 실천방법에 대해 이해한다. 마지막으로 선진국의 장애인 복지를 학습하면서 한국의 장애인복지의 실천적 과제와 전망에 대해 고찰한다. 이를 바탕으로 장애인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다양한 차원의 장애인복지 실천방법 및 실천기술을 습득하여 이후의 장애인복지 분야의 전문가로서 실천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학습목표 가. 장애의 개념과 장애인복지의 개념에 대해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나. 장애인복지의 대상에 대해 알아보고 유형별로 세부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다. 장애인복지의 실천서비스와 정책서비스에 대해 비교 및 설명할 수 있다.
라. 인권의 관점에서 어떻게 볼 수 있는지 생각해보고 비판할 수 있다.
마. 선진국 장애인 복지에 대해 학습하여 한국장애인복지의 나아가야 할 방향을 고찰 할 수 있다.
강의방법 90점 이상 : 10%, 80점 이상 : 30%, 70점 이상 : 40%, 60점 이상 : 20%
교재/참고문헌 1. 주교재
? 장애인복지론, 저자 : 정일교, 김만호, 양서원 (2016)

2. 부교재
? 장애인복지론, 저자 : 이채식 외 4명. 창지사 (2014)
? 인권점에서 보는 장애인복지: 유동철. 학지사 (2013)
? 장애인복지론, 저자 : 윤손오 외 2명, 양서원(2012)
? 장애인복지론, 저자 : 임종호 외 2명. 학지사 (2013)
평가기준 출석(20점) ,중간(25점) ,기말(25점) ,과제(15점) ,토론(7점) ,토론댓글(1점) ,퀴즈(5점) ,참여게시판(2점) ,PBL(0점)
주/차 제목 총강의시간
1-1 장애의 개념과 범주 00:47:27
1-2 장애인복지의 개념 00:40:17
2-1 장애인복지의 발전과정 Ⅰ 00:27:08
2-2 장애인복지의 발전과정 Ⅱ 00:53:43
3-1 장애인복지의 관점 00:38:05
3-2 장애인 생애주기적 접근 00:53:13
4-1 장애의 유형별 정의 및 특성Ⅰ 00:45:23
4-2 장애의 유형별 정의 및 특성Ⅱ 00:37:24
5-1 장애의 유형별 정의 및 특성 Ⅲ 00:40:28
5-2 장애여성의 인권과 삶 개관 00:40:38
6-1 특수 장애아동의 이해 00:50:30
6-2 장애인과 가족들 00:32:00
7-1 장애인복지의 이념적 접근방법 00:48:52
7-2 장애인 진단 및 평가 00:33:39
8-1 중간고사 00:00:00
8-2 중간고사 00:00:00
9-1 장애인 차별과 권리운동 00:42:29
9-2 장애인과 인권운동 00:44:34
10-1 장애인 자립생활의 이해Ⅰ 00:41:58
10-2 장애인 자립생활의 이해Ⅱ 00:36:59
11-1 장애인복지 정책서비스에 대한 이해Ⅰ 00:59:51
11-2 장애인복지 정책서비스에 대한 이해 Ⅱ 00:37:26
12-1 장애인의 접근권의 이해 00:40:14
12-2 장애인복지시설의 이해 00:44:22
13-1 장애인 복지의 전달체계 Ⅰ 00:42:52
13-2 장애인 복지의 전달체계 Ⅱ 00:44:54
14-1 선진국의 장애인복지 00:45:26
14-2 장애인복지의 과제 및 전망 00:41:12
15-1 기말고사 00:00:00
15-2 기말고사 00:0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