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화면 콘텐츠 영역

  • 전체과목 안내

[2018. 1-5] 지역사회복지론
이경철 3학점
150,000 120명
2018/05/17 ~ 2018/08/29 [15주]
학사 - 사회복지학 전공, 아동학 전공
전문학사 - 사회복지 전공, 아동·가족 전공
과목개요 지역사회복지는 사회복지실천분야에 있어서 21세기의 꽃에 해당된다. 가족이 해체되고 친족관념이 사라지고 있는 지금, 지역사회는 존재하는가? 지역사회를 살리는 것이 행복한 사회를 만드는 길이다. 이를 위해서 본 교과목에서는 지역사회복지의 개념과 역사 및 기본이론에 대하여 학습하고 지역사회복지실천의 모형, 과정, 기술 및 실제를 다루어봄으로써 지역사회복지에 대하여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문제나 병리가 아니라 자원과 역량의 관점에서 지역사회를 개입의 단위로 삼아 지역사회 스스로 변화할 수 있는 기회와 능력을 확인하고, 지역사회복지를 증진시킬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실천에 옮길 수 있는 자질과 역량을 갖춘 사회복지사를 양성할 수 있도록 한다.
학습목표 1. 지역사회에 대한 이해와 이론을 구체적으로 정의할 수 있다.
2. 우리나라 현실에서 지역사회의 과거와 현재를 살펴보고 실질적인 지역사회 복지실천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3. 지역사회 복지실천의 과정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이에 해당하는 과업들을 분석하고 연계할 수 있다.
4. 지역사회 복지실천을 위한 자원 동원과 사례관리, 홍보 그리고 이와 관련된 기관과 협회 등을 조직화하고 연계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서 분석과 대안을 찾아낼 수 있다.
강의방법 온라인 강의, 토론, 과제, 질문답변, 형성평가, 학습자료실, 퀴즈, 생각나누기
교재/참고문헌 1. 주교재
- 지역사회복지론(실천가를 위한). 유동철, 홍재봉, 양서원(2016)

2. 부교재
- 지역사회복지론(이론 기술 현장). 감정기, 백종만, 김찬우, 나남(2015)
- 지역사회복지실천론. 강철희. 정무성, 나남(2013)
- 사회복지관과 지역복지실천. 한국사회복지관협회, 공동체(2015)
평가기준 출석(20점) ,과제(15점) ,토론(7점) ,중간(25점) ,기말(25점) ,PBL(0점) ,참여게시판(2점) ,토론댓글(1점) ,퀴즈(5점)
주/차 제목 총강의시간
1-1 지역사회에 대한 이해 00:45:44
1-2 지역사회복지와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대한 이해 00:49:00
2-1 각국의 지역사회복지의 역사Ⅰ 00:39:45
2-2 각국의 지역사회복지의 역사Ⅱ 00:40:25
3-1 지역사회복지실천이론Ⅰ 00:44:42
3-2 지역사회복지실천이론Ⅱ 00:40:07
4-1 지역사회복지실천모형Ⅰ 00:42:25
4-2 지역사회복지실천모형Ⅱ 00:40:41
5-1 지역사회복지실천과정Ⅰ 00:39:06
5-2 지역사회복지실천과정Ⅱ 00:41:50
6-1 지역사회복지실천과정Ⅲ 00:39:59
6-2 프로그램 개발 00:42:06
7-1 지역사회보장계획 00:39:11
7-2 지방분권화와 지역사회복지 00:41:17
8-1 중간고사 00:00:00
8-2 중간고사 00:00:00
9-1 지역사회복지실천에서의 사례관리 00:39:21
9-2 모금과 자원개발 00:41:05
10-1 사회복지관 홍보 00:37:50
10-2 임파워먼트 기술 00:38:29
11-1 네트워크(연계)와 네트워킹 00:38:10
11-2 옹호(Advocacy), 대변 기술 00:46:34
12-1 지역사회복지관 00:41:01
12-2 재가복지사업(재가복지서비스), 사회복지관 00:39:16
13-1 자원봉사센터 00:38:56
13-2 지역사회복지협의체와 지역사회복지계획 00:41:05
14-1 사회복지공동모금회 00:39:00
14-2 지역자활센터, 지역아동센터, 지역사회복지운동 00:42:07
15-1 기말고사 00:00:00
15-2 기말고사 00:0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