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화면 콘텐츠 영역

  • 전체과목 안내

[2018. 1-5] 영유아교수방법론
김영란 3학점
150,000 200명
2018/05/17 ~ 2018/08/29 [15주]
학사 - 아동학 전공
전문학사 - 아동·가족 전공
과목개요 영유아 학습을 담당하는 교사들이 효과적인 교수방법의 기초적인 이론과 교수학습 활동방법을 이해하여 현장에서 효율적인 지도를 할 수 있게 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영유아 교수학습의 개념 및 원리, 과정 및 방법을 학습하고 다양한 교수학습 모델 및 프로그램을 검토한다. 또한 표준보육과정에서 추구하는 보육의 목표 즉 신체적·사회적·정서적·언어적· 인지적으로 조화롭게 발달할 수 있도록 교수학습 활동 지도를 영유아 발달의 특성에 맞게 구성하여 실제 현장에서 영유아를 대상으로 지도할 수 있는 교수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학습목표 1. 영유아 교수방법의 이론적 기본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2. 다양한 교수학습모델과 프로그램의 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3. 영유아의 발달특성에 따른 교수학습 활동의 계획과 운영의 실제를 알고 적용할 수 있다.
4. 각 활동 영역별 지도방법을 학습하고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강의방법 온라인 강의, 토론, 과제, 질문답변, 형성평가, 학습자료실, 퀴즈, 생각나누기
교재/참고문헌 1. 주교재
-교수학습방법(영유아를 위한). 김정원 외. 공동체 (2013)

2. 부교재
-유아교수학습방법. 이영자 외. 창지사 (2009)
-영유아교수방법. 이순형 외. 학지사 (2009)
평가기준 출석(20점) ,중간(25점) ,기말(25점) ,과제(15점) ,토론(7점) ,토론댓글(1점) ,퀴즈(5점) ,참여게시판(2점) ,PBL(0점)
주/차 제목 총강의시간
1-1 영유아 교수방법의 이해 I 00:30:42
1-2 영유아 교수방법의 이해 II 00:39:08
2-1 교수학습 모델과 프로그램 I 00:30:52
2-2 교수학습 모델과 프로그램 II 00:25:04
3-1 교수학습의 원리 I 00:40:07
3-2 교수학습의 원리 II 00:27:42
4-1 교수학습 활동의 계획 I 00:37:45
4-2 교수학습 활동의 계획 II 00:36:13
5-1 환경 구성 I 00:36:41
5-2 환경 구성 II 00:33:29
6-1 일과 운영과 교사의 역할 I 00:39:20
6-2 일과 운영과 교사의 역할 II 00:37:59
7-1 교수학습 활동의 평가 I 00:35:54
7-2 교수학습 활동의 평가 II 00:40:44
8-1 중간고사 00:00:00
8-2 중간고사 00:00:00
9-1 영아를 위한 국가수준 교육과정Ⅰ 00:44:06
9-2 영아를 위한 국가수준 교육과정Ⅱ 00:26:50
10-1 유아를 위한 국가수준 교육과정Ⅰ 00:46:53
10-2 유아를 위한 국가수준 교육과정 Ⅱ 00:36:22
11-1 영아를 위한 일상생활 활동Ⅰ 00:40:00
11-2 영아를 위한 일상생활 활동Ⅱ 00:34:31
12-1 영아를 위한 자유놀이 활동Ⅰ 00:33:47
12-2 영아를 위한 자유놀이 활동Ⅱ 00:34:37
13-1 영아를 위한 대ㆍ소집단 활동 00:30:32
13-2 유아를 위한 기본생활 00:36:47
14-1 유아를 위한 자유선택활동 00:35:46
14-2 유아를 위한 대ㆍ소집단 활동 00:33:24
15-1 기말고사 00:00:00
15-2 기말고사 00:0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