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화면 콘텐츠 영역

  • 전체과목 안내

[2018. 1-5]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권지연 3학점
150,000 160명
2018/05/17 ~ 2018/08/29 [15주]
학사 - 사회복지학 전공
전문학사 - 사회복지 전공
과목개요 사회복지를 수행하는 모든 분야의 실천현장과 임상적 상황 속에서 적용해야 할 실천기술의 이론적 개념 및 구체적 기술을 학습하고 각 분야별 현장의 사례를 통해 전문적 사회복지사의 정체성과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사회복지사의 전문적 지식과 가치에 대해 익히고 다양한 사회복지실천모델과 원조기술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다양한 사회복지실천 대상인 개인, 집단, 가족과 지역사회의 특성을 파악하고 그에 따른 개입기술을 익히고 개입에 따른 과정기록방법을 살펴본다. 이를 통해 다양한 사회복지현장에서 클라이언트에게 사회복지실천의 기술과 기법을 적용할 수 있는 사회복지 전문가로서의 자질과 역량을 향상시킨다.
학습목표 1. 사회복지 실천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전문적 실천기술의 이론적 개념 및 사회복지사의 역할 정체감을 형성할 수 있다.
2. 사회복지 임상을 위한 다양한 실천 모델을 파악하고 비교하여 적절한 적용기술을 배운다.
3. 다양한 실천 대상의 특성과 개입방법을 익히고 실천 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
4. 다양한 사례 분석과 실제적 상황에서의 적용을 위한 다양한 기법과 기술을 익힘으로써 사회복지사의 전문성을 향상할 수 있다.
강의방법 온라인 강의, 토론, 과제, 질문답변, 형성평가, 학습자료실, 퀴즈, 생각나누기
교재/참고문헌 1. 주교재
- 사회복지실천기술의 이해. 엄명용 외. 학지사(2015)

2. 부교재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이윤로. 학지사(2011)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남미애. 윤숙자(2013)
평가기준 출석(20점) ,과제(17점) ,토론(7점) ,중간(23점) ,기말(25점) ,PBL(0점) ,참여게시판(2점) ,토론댓글(1점) ,퀴즈(5점)
주/차 제목 총강의시간
1-1 사회복지 실천 개념정립 및 사회복지사로서의 자세 00:49:16
1-2 개인과의 실천 - 기초기술 00:45:03
2-1 개인과의 실천 - 사정기술 00:34:56
2-2 개인과의 실천 - 개입기술 00:42:53
3-1 정신분석이론Ⅰ 00:36:27
3-2 정신분석이론Ⅱ 00:31:04
4-1 심리사회이론Ⅰ 00:34:54
4-2 심리사회이론Ⅱ 00:36:00
5-1 인지행동이론 00:38:10
5-2 역량강화이론 00:37:03
6-1 위기개입이론 00:41:39
6-2 해결중심이론 00:37:28
7-1 집단대상의 사회복지실천 준비와 사정 1 00:38:13
7-2 집단대상의 사회복지실천 준비와 사정 2 00:36:59
8-1 중간고사 00:00:00
8-2 중간고사 00:00:00
9-1 집단상담의 기법 00:38:15
9-2 집단발달단계에 따른 사회복지 실천기술 00:41:42
10-1 가족문제와 가족생활주기 00:39:17
10-2 가족의 개념 및 변화 00:36:44
11-1 가족사정 - 가족기능과 구조 00:39:40
11-2 개입기술 및 가족치료 00:45:22
12-1 사례관리Ⅰ 00:39:31
12-2 사례관리Ⅱ 00:37:07
13-1 사례관리의 실제 및 적용 00:42:55
13-2 사회복지실천기록 00:41:16
14-1 대상별 사회복지실천의 평가 00:34:35
14-2 평가 및 종결 방법과 단계별 실천 기록 기술 00:46:59
15-1 기말고사 00:00:00
15-2 기말고사 00:0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