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화면 콘텐츠 영역

  • 전체과목 안내

[2018. 1-5] 부모교육론
김민영 3학점
150,000 200명
2018/05/17 ~ 2018/08/29 [15주]
학사 - 아동학 전공, 교양
전문학사 - 아동·가족 전공, 교양
과목개요 현대사회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고 이에 따라 가족과 부모의 역할도 변화하고 있다. 본 교과목에서는 이러한 변화에 발맞추어 부모교육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자녀의 발달단계에 따른 부모교육의 방향과 부모의 역할을 정립하고자 한다. 가정은 자녀가 부모와 만나는 사회적 환경이며 가족을 형성하는 시초이다. 따라서 우리나라 부모교육의 전반적인 역사적 배경을 바탕으로 자녀의 발달단계에 맞는 부모교육과 사회적, 학문적, 실제적인 부모교육의 중요한 쟁점에 대한 대안을 제시한다. 현대사회는 사회의 구조적 변화, 부모의 취업기회 확대, 다양한 가족형태의 출현 등으로 부모의 다양한 역할을 요구하고 있다. 따라서 부모로서의 진정한 역량과 역할이 무엇인지를 이해할 수 있도록 부모를 돕는 유아교육기관의 역할과 교사의 역할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 이런 현 시점에서 이론적인 배경을 근간으로 하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제시하고 실제적인 부모교육운동과 프로그램의 유형 및 내용 등 부모교육이론의 이해와 실제를 논의함으로써 바람직한 부모교육에 대한 방향을 제시한다. 또한 유아교육기관과 교사 뿐 아니라 지역사회와 연계하여 부모와 가정을 지원하는 다양한 방향을 모색한다.
학습목표 1. 부모교육의 개념을 알고 부모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부모교육의 이론에 기초한 부모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3. 영유아기 발달 특성에 기초한 바람직한 부모역할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다.
4.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다양한 형태를 이해하고 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
강의방법 온라인 강의, 토론, 과제, 질문답변, 형성평가, 학습자료실, PBL(온라인실습), 퀴즈, 생각나누기
교재/참고문헌 1. 주교재
-영유아를 위한 부모교육. 김진영 외. 창지사 (2013)

2. 부교재
-부모교육. 김영옥. 공동체 (2009)
-부모교육 및 상담의 이론과 실제. 장혜순. 파란마음 (2008)
평가기준 출석(20점) ,과제(15점) ,토론(7점) ,중간(23점) ,기말(22점) ,PBL(5점) ,참여게시판(2점) ,토론댓글(1점) ,퀴즈(5점)
주/차 제목 총강의시간
1-1 현대사회의 변화와 부모교육 00:41:51
1-2 부모교육의 개념과 목적 00:47:06
2-1 부모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 00:50:37
2-2 자녀의 발달단계에 따른 부모역할 00:38:01
3-1 부모역할과 자녀양육 00:42:13
3-2 부모교육의 역사적 배경 1 00:39:15
4-1 부모교육의 역사적 배경 2 00:30:31
4-2 영유아기 자녀를 둔 가정의 이해 00:43:58
5-1 건강한 가족 00:43:39
5-2 부모 됨의 준비과정 00:42:59
6-1 발달 단계와 부모역할의 변화 1 00:41:05
6-2 발달 단계와 부모역할의 변화 2 00:41:55
7-1 발달 단계와 부모역할의 변화 3 00:39:17
7-2 발달 단계와 부모역할의 변화 4 00:37:47
8-1 중간고사 00:00:00
8-2 중간고사 00:00:00
9-1 부모교육 이론과 프로그램 1 00:32:15
9-2 부모교육 이론과 프로그램 2 00:40:36
10-1 부모교육 이론과 프로그램 3 00:40:53
10-2 부모교육 이론과 프로그램 4 00:33:56
11-1 부모교육 이론과 프로그램 5 00:34:48
11-2 부모교육 이론과 프로그램 6 00:36:27
12-1 부모교육의 실제 1 00:49:06
12-2 부모교육의 실제 2 00:35:58
13-1 부모교육의 실제 3 00:46:48
13-2 부모교육의 실제 4 00:45:21
14-1 부모교육의 실제 5 00:36:07
14-2 부모교육의 실제 6 00:40:14
15-1 기말고사 00:00:00
15-2 기말고사 00:0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