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화면 콘텐츠 영역

  • 전체과목 안내

[2018. 1-4]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
연혜민 3학점
150,000 40명
2018/04/19 ~ 2018/08/01 [15주]
학사 - 아동학 전공
전문학사 - 아동·가족 전공
과목개요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에 필요한 이론과 다양한 영유아 프로그램의 탐색을 통해 발달에 적합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평가하는 능력을 기른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영유아 보육ㆍ교육에 관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하는데 필요한 이론적 배경, 영유아기 발달특성, 프로그램 개발 및 기본원리, 프로그램 계획 및 운영, 교육환경, 다양한 영유아 프로그램과 평가에 대해 학습한다. 이를 통해 실제 보육현장에서 영유아 발달에 적합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할 수 있는 능력뿐만 아니라 자질을 기를 수 있다.
학습목표 1. 영유아 발달특성에 맞고 현장에 유익하게 적용할 수 있는 영유아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 평가할 수 있다.
2. 영유아 프로그램의 개념 및 이론적 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3.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운영에 대한 이론을 알아보고 실제에 적용할 수 있다.
4. 국내외 다양한 영유아 프로그램의 실제를 구별 수 있다.
5. 영유아 프로그램의 방법 및 유형을 이해하여 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
강의방법 온라인 강의, 토론, 과제, 질문답변, 형성평가, 학습자료실, 퀴즈, 생각나누기
교재/참고문헌 1. 주교재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강란혜 외. 창지사 (2012)

2. 부교재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김영명 외. 공동체 (2011)
평가기준 출석(20점) ,과제(17점) ,토론(7점) ,중간(25점) ,기말(23점) ,PBL(0점) ,참여게시판(2점) ,토론댓글(1점) ,퀴즈(5점)
주/차 제목 총강의시간
1-1 영유아 프로그램의 개념 및 필요성과 이론적 배경 I 00:48:35
1-2 영유아 프로그램의 개념 및 필요성과 이론적 배경 II 00:39:24
2-1 영아기 발달의 특성 00:39:28
2-2 유아기 발달의 특성 00:37:50
3-1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의 개념 및 기본 원리 00:38:05
3-2 영유아 프로그램의 유형 00:36:40
4-1 영유아 프로그램의 계획 및 운영 00:45:44
4-2 영유아를 위한 교육 환경 00:44:51
5-1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목적 및 개념 00:38:53
5-2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운영 및 실제 00:33:14
6-1 프로젝트 접근법의 목적 및 특성 00:35:53
6-2 프로젝트 접근법의 운영 및 실제 00:35:32
7-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배경 및 원리 00:33:55
7-2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배경 및 실제 00:37:29
8-1 중간고사 00:00:00
8-2 중간고사 00:00:00
9-1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의 목적 및 특성 00:37:21
9-2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의 운영 및 실제 00:40:23
10-1 장애통합교육 프로그램의 개념 및 운영 00:37:51
10-2 장애통합교육의 실제 00:34:52
11-1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의 개념 및 운영 I 00:36:00
11-2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의 운영 II 및 실제 00:35:00
12-1 종일반 프로그램의 개념 및 운영 00:36:49
12-2 종일반 프로그램의 운영과 실제 00:39:52
13-1 영유아 프로그램의 평가 개념 및 필요성 00:34:06
13-2 영유아 프로그램의 평가 방법 및 유형 00:34:21
14-1 어린이집 평가인증제 00:34:06
14-2 유치원 평가 및 외국의 평가사례 00:35:59
15-1 기말고사 00:00:00
15-2 기말고사 00:0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