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화면 콘텐츠 영역

  • 전체과목 안내

[2018. 1-4] 아동문학교육
김경윤 3학점
150,000 80명
2018/04/19 ~ 2018/08/01 [15주]
학사 - 아동학 전공
전문학사 - 아동·가족 전공
과목개요 아동문학의 개념 정의를 통해 아동문학교육의 필요성 및 가치에 대한 이해를 공고히 한다. 아동문학의 역사적 흐름을 짚으면서 좋은 그림책과 작가들의 작품세계를 탐색하고, 다양한 그림책들을 다룸으로써 유아의 발달과 교육과정에 적합한 교육계획안을 구성하고 평가할 수 있다. 효율적인 아동문학교육의 내용 및 교수전략 숙지에 기초하여 유아의 문학 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격려하는 교사의 역량 및 자질을 함양한다.
학습목표 1. 아동문학의 개념 및 가치 정의를 토대로 아동문학교육의 필요성과 교육적 효과를 설명할 수 있다.
2. 아동문학의 역사와 흐름을 이해하고 그림책 작가와 작품세계를 탐색함으로써 좋은 그림책을 정의할 수 있다.
3. 유아의 발달과 욕구에 적합한 문학작품을 선정 및 활용할 수 있다.
4. 누리과정과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한 아동문학교육의 내용 및 교수방법을 기술할 수 있다.
5. 아동문학교육의 효율적인 매체 종류와 제작방법을 숙지하여 활용할 수 있다.
6. 아동문학활동을 계획·실행하고 평가할 수 있다.
강의방법 온라인 강의, 토론, 과제, 질문답변, 형성평가, 학습자료실, PBL(온라인실습), 퀴즈, 생각나누기
교재/참고문헌 1. 주교재
- 유아문학 이론과 적용. 김현희·박상희. 학지사(2016)

2. 부교재
- 아동문학교육의 이론과 실제. 장영희·정미라. 공동체(2015)
- 아동문학. 노운서 외. 양서원(2013)
- 그림책의 이해Ⅰ. 현은자 외. 사계절(2007)
평가기준 출석(20점) ,과제(15점) ,토론(7점) ,중간(23점) ,기말(22점) ,퀴즈(5점) ,참여게시판(2점) ,토론댓글(1점) ,PBL(5점)
주/차 제목 총강의시간
1-1 유아문학의 이론적 기초 00:51:31
1-2 유아문학교육의 접근Ⅰ 00:36:59
2-1 유아문학교육의 접근Ⅱ 00:43:03
2-2 아동문학의 역사Ⅰ 00:39:18
3-1 아동문학의 역사Ⅱ 00:38:28
3-2 아동문학의 역사Ⅲ 00:40:55
4-1 아동문학의 역사Ⅳ 00:50:16
4-2 유아발달과 유아문학Ⅰ 00:41:28
5-1 유아발달과 유아문학Ⅱ 00:38:15
5-2 유아문학과 유아교육과정Ⅰ 00:39:27
6-1 유아문학과 유아교육과정Ⅱ 00:44:51
6-2 유아문학과 유아교육과정Ⅲ 00:44:00
7-1 유아문학과 유아교육과정Ⅳ 00:37:39
7-2 유아문학의 장르Ⅰ 00:48:31
8-1 중간고사 00:00:00
8-2 중간고사 00:00:00
9-1 유아문학의 장르Ⅱ 00:45:10
9-2 유아문학의 장르Ⅲ 00:41:44
10-1 그림책과 유아문학 00:40:54
10-2 그림책 작가Ⅰ 00:39:29
11-1 그림책 작가Ⅱ 00:56:35
11-2 그림책 작가Ⅲ 00:43:34
12-1 그림책 작가Ⅳ 00:51:09
12-2 유아문학교육의 실제Ⅰ 00:42:26
13-1 유아문학교육의 실제Ⅱ 00:42:36
13-2 유아문학교육의 실제Ⅲ 00:44:07
14-1 유아문학교육의 실제Ⅳ 00:38:46
14-2 유아문학교육의 실제Ⅴ 00:40:58
15-1 기말고사 00:00:00
15-2 기말고사 00:0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