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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1-4] 사회복지실천론
전미숙 3학점
150,000 120명
2018/04/19 ~ 2018/08/01 [15주]
학사 - 사회복지학 전공
전문학사 - 사회복지 전공
과목개요 본 교과목은 사회복지실천 전반에 대한 기초지식과 개인과 가족, 집단,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한 사회복지실천모델에 관한 기초지식을 통합적인 시각에서 학습하여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전문성을 습득한다. 이러한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전반적 이해를 즉 이념, 가치와 윤리, 서구와 한국의 사회복지실천의 발달과정, 사회복지실천현장의 소개, 사회복지사의 역할, 통합론적 방법론, 관계론, 면담론, 과정론, 기록, 사례관리, 사회복지실천모델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이후에 사회복지사로서 클라이언트에게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특수한 상황에서 적절한 실천기술 및 기법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한다.
학습목표 1. 사회복지실천의 개념과 역사적 발달과정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복지실천의 가치와 윤리에 대해서 열거할 수 있다.
3. 사회복지실천 현장과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서 설명 할 수 있다.
4. 사회복지실천의 이론적 기반과 통합적 접근을 이해하고 사례관리를 할 수 있다.
5. 클라이언트와의 관계형성 및 기본적인 면접기술을 습득하여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다.
6. 사회복지실천과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전문가로서 활동할 수 있다.
강의방법 온라인 강의, 토론, 과제, 질문답변, 형성평가, 학습자료실, 퀴즈, 생각나누기
교재/참고문헌 1. 주교재
-사회복지실천론. 양옥경 외. 나남(2012)

2. 부교재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교육연구센터 저. 나눔의 집(2014)
평가기준 출석(20점) ,중간(25점) ,기말(25점) ,과제(15점) ,토론(7점) ,토론댓글(1점) ,퀴즈(5점) ,참여게시판(2점) ,PBL(0점)
주/차 제목 총강의시간
1-1 사회복지실천의 정의 00:47:10
1-2 사회복지실천의 이념 00:45:54
2-1 사회복지실천의 가치와 윤리 00:36:09
2-2 사회복지실천의 윤리적 쟁점들 00:39:07
3-1 서구 사회복지실천의 발달과정 00:35:53
3-2 한국 사회복지실천의 발달과정 00:36:52
4-1 사회복지실천현장 00:46:37
4-2 사회복지사의 역할 00:36:42
5-1 통합적 방법의 개념 및 특징 00:39:12
5-2 통합적 방법의 이론적 기반 00:39:10
6-1 전문적 관계의 기본요소 00:44:37
6-2 관계의 기본원칙 00:39:50
7-1 사회복지면접의 종류 00:34:04
7-2 사회복지실천 면접의 기술 00:38:23
8-1 중간고사 00:00:00
8-2 중간고사 00:00:00
9-1 과정론 1 00:51:35
9-2 과정론 2 00:29:55
10-1 과정론 3 00:43:33
10-2 기록 00:42:24
11-1 사례관리의 주요개념 00:37:53
11-2 사례관리 등장배경 00:39:51
12-1 사례관리 개입과정 및 기법 00:36:21
12-2 클라이언트 중심모델 00:40:12
13-1 인지행동 모델 00:39:30
13-2 위기개입 모델 00:37:54
14-1 과정(과업)중심 모델 00:41:13
14-2 권한부여 모델 00:40:07
15-1 기말고사 00:00:00
15-2 기말고사 00:0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