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화면 콘텐츠 영역

  • 전체과목 안내

[2018. 1-3] 보육실습
정찬승 3학점
280,000 25명
2018/03/08 ~ 2018/06/20 [15주]
학사 - 아동학 전공
전문학사 - 아동·가족 전공
과목개요 영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관련된 교과목에서 배운 지식을 실제현장에서 일정기간 다양한 실습과 관찰을 통하여 실습함으로써 영유아 보육교사로서의 기초능력을 습득할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 실습경험을 통하여 보육교사의 자질을 향상하고 전문인으로서 일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보육실습은 주로 온종일 영유아의 신체적으로 안전한 활동 및 정서적 안정을 위한 사회적 활동을 중심으로 한 돌보기와 언어와 인지발달을 위한 교육내용으로 구성된다. 보육교사 자격증 취득을 위한 과정으로 보육 기관에서의 보육실습을 통하여 이론과 실제를 겸비한 전문 보육교사로서 일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다.
학습목표 1. 그동안 이론중심으로 배웠던 지식을 현장에서 실제 적용해 보면서 실천적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2. 영유아, 원장, 보육교사 및 부모 등 다양하고 폭넓은 인간관계를 경험함으로써 보육현장에 대한 깊은 이해와 문제해결능력을 기를 수 있다.
3. 학습운영 및 보육활동을 계획하고 실시해 봄으로써 영유아-교사 간의 바람직한 상호작용을 배우고 영유아의 개별적 특성을 이해하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
4. 실제 교사들과 함께 생활하면서 보육교사의 역할에 대한 현실적 견해를 갖고 교사로서의 자신의 능력과 자질을 평가해 볼 수 있다.
5. 4주간의 보육실습을 성공적으로 끝냈다는 자신감은 향후 갖게 될 직업에 대한 긍정적 태도와 자신의 노력에 대한 지식, 기술, 태도 측면에서 성장하고 만족감을 얻을 수 있다.
강의방법 온라인 강의, 질문답변, 형성평가, 학습자료실, PBL(온라인실습), 생각나누기
교재/참고문헌 1. 주교재
-보육실습. 김선영·서원경. 교문사 (2010)

2. 부교재
-보육실습. 윤희경 외. 창지사 (2011)
-영유아 교육기관의 실습지도. 김유정 외. 공동체 (2011)
평가기준 출석(15점) ,과제(0점) ,토론(0점) ,중간(0점) ,기말(0점) ,PBL(0점) ,참여게시판(0점) ,토론댓글(0점) ,퀴즈(0점) ,실습기관평가(50점) ,실습일지(출석시험)(30점) ,출석시험(5점)
주/차 제목 총강의시간
1-1 <보육실습 오리엔테이션> “실습 궁금해요? 궁금하면 출석수업” 00:49:22
1-2 00:00:00
2-1 보육실습의 기초 00:40:55
2-2 00:00:00
3-1 보육실습 준비-실습생의 준비 및 실습지침 00:42:20
3-2 00:00:00
4-1 보육실습 준비-양성교육기관 및 보육실습기관의 준비 00:00:28
4-2 00:00:00
5-1 <보육실습 중간평가회> 보육실습 실제- 보육실습일지 구성 및 작성방법에 대한 이해 00:35:57
5-2 00:00:00
6-1 보육실습 준비-보육환경에 대한 이해 00:39:30
6-2 00:00:00
7-1 보육과정에 대한 이해(표준보육과정 0세~1세, 2세) 00:52:29
7-2 00:00:00
8-1 중간고사 00:16:40
8-2 중간고사 00:00:00
9-1 보육실습 준비 - 영.유아에 대한 발달 및 행동특성 이해 00:49:47
9-2 00:00:00
10-1 보육실습 실제-연령별 일과운영에 따른 보육실습생의 역할에 대한 이해 00:55:05
10-2 00:00:00
11-1 보육실습 실제-영아 놀이지도 00:41:19
11-2 00:00:00
12-1 보육실습 실제-유아 놀이지도 00:47:42
12-2 00:00:00
13-1 보육실습 실제-영.유아 생활 및 행동지도 00:45:49
13-2 00:00:00
14-1 보육실습 평가-보육실습기관 및 실습생 평가 00:40:56
14-2 00:00:00
15-1 기말고사 00:16:40
15-2 기말고사 00:0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