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화면 콘텐츠 영역

  • 전체과목 안내

[2018. 1-3]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양시영 3학점
150,000 240명
2018/03/08 ~ 2018/06/20 [15주]
학사 - 사회복지학 전공, 아동학 전공
전문학사 - 사회복지 전공, 아동·가족 전공
과목개요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은 사회복지실천에 있어 개인, 집단, 지역사회에 필요로 하는 욕구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학문이다. 본교과목에서 인간행동을 심리성격이론과 발달이론을 적용하고 생애주기별 인간의 특성을 이해하고, 사회환경과의 상호작용에 대한 생태체계이론적 관점에서 통합적 이해와 실천적 접근방법을 모색한다.
따라서, 환경속의 인간 즉 상황속의 인간의 관점을 이해하고 전문사회복지사로서의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능력을 향상시키고 이론적 기반을 형성한다.
학습목표 1. 생애주기별 발달단계에 따른 대상자의 특성을 파악하고 이해를 증진한다.
2. 인간행동에 대한 심리성격이론에 근거하여 분석할 수 있다.
3. 사회환경에 관한 생태체계적 접근과 관계양상을 발전한다.
4. 사회복지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대상에게 사회복지실천접근방법론과 기술을 발휘할 수 있다.
강의방법 온라인 강의, 토론, 과제, 질문답변, 형성평가, 학습자료실, 퀴즈, 생각나누기
교재/참고문헌 1. 주교재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손광훈. 공동체 (2014)

2. 부교재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손병덕 외. 학지사 (2014)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정은. 학지사 (2014)
평가기준 출석(20점) ,과제(15점) ,토론(7점) ,중간(25점) ,기말(25점) ,PBL(0점) ,참여게시판(2점) ,토론댓글(1점) ,퀴즈(5점)
주/차 제목 총강의시간
1-1 인간행동과 사회환경Ⅰ 00:40:02
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Ⅱ 00:46:45
2-1 인간행동과 성격이론-정신역동이론Ⅰ 00:43:52
2-2 인간행동과 성격이론-정신역동이론Ⅱ 00:49:11
3-1 인간행동의 성격이론-정신역동이론Ⅲ 00:39:01
3-2 인간행동의 성격이론-정신역동이론Ⅳ 00:40:27
4-1 인간행동의 성격이론-정신역동이론Ⅴ 00:39:11
4-2 인간행동의 성격이론-인지행동이론Ⅰ 00:40:18
5-1 인간행동의 성격이론-인지행동이론Ⅱ 00:35:01
5-2 인간행동의 성격이론-인지행동이론Ⅲ 00:31:00
6-1 인간행동의 성격이론-인지행동이론Ⅳ 00:41:04
6-2 인간행동과 성격이론-합리정서이론 00:43:46
7-1 인간행동과 성격이론-인지치료이론 00:38:39
7-2 인간행동의 성격이론-인본주의이론 00:37:35
8-1 중간고사 00:00:00
8-2 중간고사 00:00:00
9-1 사회체계이론 00:34:55
9-2 생태체계이론 00:37:25
10-1 사회 환경수준 : 미시체계 00:40:01
10-2 사회 환경수준 : 중간, 거시체계 00:38:31
11-1 인간 성장 발달과 사회복지실천 00:34:26
11-2 영아기 성장발달과 사회복지실천 00:36:18
12-1 유아기의 성장발달과 사회복지실천 00:36:56
12-2 아동기 성장발달과 사회복지실천 00:40:20
13-1 청소년기 성장발달과 사회복지실천 00:49:09
13-2 청년기 성장발달과 사회복지실천 00:42:11
14-1 중년기 성장발달과 사회복지실천 00:37:59
14-2 노년기 성장발달과 사회복지실천 00:38:43
15-1 기말고사 00:00:00
15-2 기말고사 00:0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