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화면 콘텐츠 영역

  • 전체과목 안내

[2018. 1-3] 아동복지론
박희숙 3학점
150,000 280명
2018/03/08 ~ 2018/06/20 [15주]
학사 - 사회복지학 전공, 아동학 전공
전문학사 - 사회복지 전공, 아동·가족 전공
과목개요 아동은 어느 사회에서나 미래 사회 발전을 이끌어 갈 차세대 인력이며 아동은 생존을 위한 기본 욕구가 보장되고, 어떠한 환경에 처해 있든지 아동이 가지고 있는 잠재능력을 최대한 발휘하며, 건전한 성장과 발달을 도모하는 기본 권리를 가지고 있다. 근래 우리사회에서는 아동의 기본 권리 보장을 위한 복지적 요구가 충족되어야 한다는 복지적 요구가 커지고 있다. 아동은 스스로 목소리를 낼 수 없는 집단이므로 아동이 살아가는 데 필요한 물질적, 정서적 자원을 지원하기 위한 성인의 노력과 지원이 필요하다. 따라서 이러한 시점에서 아동복지에 대한 이론과 아동과 관련한 복지제도 및 실천방법 그리고 복지 현장의 사업 내용을 체계적으로 다루어 복지사회 아동복지에 걸 맞는 지식과 이해를 도모하고자 한다.
학습목표 1. 아동복지의 기본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아동복지의 이념, 정의, 의의, 변천과정, 아동권리 등
2. 아동복지의 대상을 규명하고 실천방법, 이를 위한 정책과 제도적 조건을 서술할 수 있다.- 일반아동과 보호가 필요한 아동, 아동복지 사업의 기능, 아동복지 사업의 구체적 실천방안과 기술, 정책과 법률, 행정과 서비스 전달체계 등
3. 아동복지의 구체적인 실천분야에 대해 정리할 수 있다.- 따돌림 아동, 비행 아동 서비스, 아동학대 서비스, 입양사업, 시설보호 사업, 보육사업, 이혼가정 및 한부모가정, 아동 지원사업, 장애아동사업, 학교사회사업 등
강의방법 온라인 강의, 토론, 과제, 질문답변, 형성평가, 학습자료실, 퀴즈, 생각나누기
교재/참고문헌 1. 주교재
- 아동복지론 (제4판). 한미현 외. 창지사(2016)

2. 부교재
- 아동복지론. 박희숙 외. 공동체(2014)
- 아동복지론. 이순형 외. 학지사(2013)
평가기준 출석(20점) ,중간(25점) ,기말(25점) ,과제(15점) ,토론(7점) ,토론댓글(1점) ,퀴즈(5점) ,참여게시판(2점)
주/차 제목 총강의시간
1-1 아동복지의 개념 00:40:20
1-2 아동의 생활환경과 아동복지의 의의 00:50:57
2-1 아동복지 역사적 변천 I 00:39:08
2-2 아동복지 역사적 변천 II 00:40:51
3-1 아동권리 00:40:46
3-2 아동권리와 아동복지 과제 00:47:20
4-1 아동복지의 발달적 토대 I 00:40:11
4-2 아동복지의 발달적 토대 II 00:42:52
5-1 아동복지의 기본 전제Ⅰ 00:41:09
5-2 아동복지의 기본 전제Ⅱ 00:39:00
6-1 아동복지의 대상 00:41:05
6-2 아동복지 사업의 기능 00:49:08
7-1 아동복지 실천방법 00:34:33
7-2 아동복지 실천 방법의 기술 00:38:22
8-1 중간고사 00:00:00
8-2 중간고사 00:00:00
9-1 아동복지 정책 00:44:36
9-2 아동복지 제도 00:53:02
10-1 따돌림 아동을 위한 복지실천 00:40:37
10-2 학교사회복지 00:45:46
11-1 장애아동사업 00:35:59
11-2 이혼가정 아동 및 한 부모 가정 아동복지사업 00:43:24
12-1 비행아동을 위한 복지실천 00:41:19
12-2 보육사업 00:51:03
13-1 아동학대와 아동보호사업 00:46:06
13-2 가정위탁사업 00:44:11
14-1 입양사업 00:46:46
14-2 시설보호사업 및 공동생활가정사업 00:51:04
15-1 기말고사 00:00:00
15-2 기말고사 00:0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