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화면 콘텐츠 영역

  • 전체과목 안내

[2018. 1-3] 사회복지개론
노상은 3학점
150,000 200명
2018/03/08 ~ 2018/06/20 [15주]
학사 - 사회복지학 전공, 교양
전문학사 - 사회복지 전공, 교양
과목개요 인간의 삶은 항상 문제와 위험에 봉착하고 현대사회에서 인간의 욕구는 다양하다. 따라서 인간의 삶의 질을 높이고 사회적 위험에 대처하기 위해 사회복지 전반에 대한 기본적 지식을 개괄적으로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사회복지의 정의와 이념과 가치, 사회복지역사 및 발달과정을 다루고 사회복지의 실천방법론적 분야로 사회복지실천, 실천기술, 지역사회복지, 사회복지정책, 사회보장, 사회복지행정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사회복지의 실천의 각 영역(분야)을 살펴보며 사회복지현장을 분석하고 한국의 사회복지의 전망과 과제를 모색하여 사회복지 전문가로서의 자질과 역량을 함양한다.
학습목표 1. 사회복지의 개관(사회복지의 개념, 이념과 가치, 역사와 발달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복지의 거시적·미시적 실천방법에 대해서 기술할 수 있다.
3. 사회복지개론은 사회복지학의 각 분야(사회보장: 사회보험과 공공부조)와 영역(노인복지, 장애인복지, 아동복지, 의료사회복지와 정신보건, 다문화사회복지)에 대해 숙지하고 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
4. 전문직으로서의 사회복지사의 역할, 임무, 실천윤리에 관한 이해를 도모함으로써 학습자들의 직업적 전망을 모색할 수 있다.
강의방법 온라인 강의, 토론, 과제, 질문답변, 형성평가, 학습자료실, 퀴즈, 생각나누기
교재/참고문헌 1. 주교재
-사회복지개론. 도광조. 양서원(2011)

2. 부교재
-사회복지의 이해. 박옥희. 학지사(2012)
평가기준 출석(20점) ,중간(25점) ,기말(25점) ,과제(15점) ,토론(7점) ,토론댓글(1점) ,퀴즈(5점) ,참여게시판(2점) ,PBL(0점)
주/차 제목 총강의시간
1-1 사회복지란 무엇인가? 1 00:43:37
1-2 사회복지란 무엇인가? 2 00:42:52
2-1 사회복지의 이념과 가치 1 00:38:12
2-2 사회복지의 이념과 가치 2 00:35:30
3-1 사회복지의 역사와 발달과정 1 00:44:20
3-2 사회복지의 역사와 발달과정 2 00:30:18
4-1 사회복지의 거시적 실천방법 1 00:42:23
4-2 사회복지의 거시적 실천방법 2 00:37:14
5-1 사회복지의 미시적 실천방법 1 00:43:26
5-2 사회복지의 미시적 실천방법 2 00:43:18
6-1 사회보장_사회보험 1 00:28:32
6-2 사회보장_사회보험 2 00:38:46
7-1 사회보장_공공(공적) 부조 1 00:40:00
7-2 사회보장_공공(공적) 부조 2 00:43:10
8-1 중간고사 00:00:00
8-2 중간고사 00:00:00
9-1 노인복지 1 00:49:52
9-2 노인복지 2 00:41:30
10-1 장애인 복지 1 00:25:39
10-2 장애인 복지 2 00:43:56
11-1 아동복지 1 00:30:16
11-2 아동복지 2 00:45:28
12-1 의료사회복지와 정신보건 사회복지 1 00:38:57
12-2 의료사회복지와 정신보건 사회복지 2 00:38:37
13-1 다문화 사회복지 1 00:32:07
13-2 다문화 사회복지 2 00:38:49
14-1 한국사회복지의 전망과 과제 1 00:39:35
14-2 한국사회복지의 전망과 과제 2 00:38:42
15-1 기말고사 00:00:00
15-2 기말고사 00:00:00